배해선 “다시 신인 된 것처럼 마음 다잡게 됐죠”

허남설 기자

20년차 뮤지컬 배우, 용팔이 ‘황 간호사’로 첫 드라마

극중 김태희에게 어긋난 집착

이렇게 이슈 되다니 쑥스러워

연극과 뮤지컬을 좋아해 서울 대학로를 즐겨 찾는 사람이라면 그 이름을 모르기도 힘든 배우 배해선. 인기 뮤지컬 <맘마미아>의 ‘소피’로 기억하는 팬들이 많지만 그가 대형 뮤지컬의 주연을 맡은 것만 해도 일일이 헤아리기 힘들 정도다. <아이다>의 ‘암네리스’, <에비타>의 ‘에바 페론’, <시카고>의 ‘록시 하트’…. 그런 배해선이 최근 대학로 인근의 한 카페에서 기자를 만나 “지구를 떠나고 싶었다”고 했다. 그에게 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첫 드라마 출연만으로 시청자들에게 뜨거운 호응을 얻은 배우 배해선은 “아직 시청자보다는 관객이라는 단어가 더 익숙하다”고 말했다.<br />김기남 기자 kknphoto@kyunghyang.com

첫 드라마 출연만으로 시청자들에게 뜨거운 호응을 얻은 배우 배해선은 “아직 시청자보다는 관객이라는 단어가 더 익숙하다”고 말했다.
김기남 기자 kknphoto@kyunghyang.com

배해선은 최근 SBS 드라마 <용팔이>에 출연했다. 20년 동안 연극과 뮤지컬만 해온 그에겐 나름 첫 외출이었던 셈인데, 시청자 게시판이 난리가 났다. 시청률 20%를 넘기며 간만에 방송가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는 <용팔이>에서 그가 맡은 배역 ‘황 간호사’ 때문이다. 극중 황 간호사는 ‘잠자는 숲 속의 공주’ 한여진(김태희)을 마치 어릴 적 갖고 놀던 인형처럼 아끼는 인물이다. 배해선은 황 간호사의 어긋난 집착을 연기했다.

“방송 나가기 전까지 정말 아무한테도 얘기 안 했어요. ‘황간’이 이렇게 이슈가 될 줄도 몰랐고 그냥 조용히 묻힐 줄 알았어요. 엄마한테만 방송 첫날 ‘SBS에 제가 나올 수 있으니 놀라지 말라’고 귀띔했죠. 나중에 여기저기서 연락이 오는데 되게 쑥스럽더라고요. 연기에 대한 좋은 평가보다 그걸 많은 분들이 봤다는 게 부끄러울 뿐이었어요.”

배해선 “다시 신인 된 것처럼 마음 다잡게 됐죠”

8회까지 간혹 등장하는 조연이었지만, 파급은 컸다. 황 간호사가 식물인간 상태로 누워 있는 한여진에게 곱게 화장을 해주며 콧노래를 흥얼거리거나, 한여진을 제거하려했던 주변 사람들에게 “감히 내 아기를!”하며 분노하는 장면들이 인터넷에 퍼져나가 화제가 됐다. 화장실에서 손에 휴지를 감으며 히스테리를 부리는 다소 우스운 장면도 돌아다닌다. 하지만 정작 그는 인터넷을 많이 하지 않아 직접 보진 못했단다.

“요즘 그런 걸 ‘짤’이라고 한다면서요? ‘실물보다 안 예쁘다, 나이 들어 보인다’는 말을 많이 들었는데, 전 너무 기분 좋았어요. ‘황간’처럼 내면이 욕망으로 꽉 찬 사람은 표정, 헤어스타일, 화장도 모두 세련되면 안된다고 생각했어요. 그렇게 욕들을 하시다가 8회에서 ‘황간’이 막상 죽으니까 아직 죽을 캐릭터가 아니라며 싫어하시더라고요.(웃음) 전 연기할 때 오로지 여진이만 생각했어요.”

연극·뮤지컬과 드라마·영화를 넘나드는 배우가 셀 수도 없이 많은 요즘, 배해선의 첫 대중매체 등장은 다소 늦은 감이 있다. 그동안 공연 일정이 항상 빠듯했기 때문에 제의를 번번이 거절할 수밖에 없었다고 한다. 그러다 지난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여파로 극장들이 휴업을 하면서 여유가 생겼다. 그때 찾아온 작품이 <용팔이>다.

“드라마는 처음이니까 물론 많이 망설였어요. 촬영장에서 외롭거나, ‘다른 장소로 이동하는데 날 빼놓고 가면 어쩌지’란 걱정도 할 정도였죠. 그런데 그런 캐릭터와 연기를 반가워해주고, 신선하게 받아들여주시는 것 같아요. 너무 신나고 재밌었죠.”

요즘 배해선은 다시 공연 무대로 돌아왔다. 10일 개봉하는 연극 <타바스코> 막바지 연습에 매진하고 있다. 소극장에서 배우 4명이 연기하는데, 소품·의상까지 배우들이 마련하느라 정신없이 바쁘단다. 배해선은 “아직은 ‘시청자’보다 ‘관객’이란 단어가 더 익숙하다”고 말했다. 앞으로 공연 배우 배해선을 TV에서 또 볼 수 있을까.

“장르를 뛰어넘을수록 배우에게 좋은 카드가 많이 생기는 것 같아요좋은 캐릭터와 작품이라면, 그 장르나 매체의 특성에 맞게 접근을 하는 경험이 신선한 자극이 되더라고요저에겐 다시 신인이 된 마음으로 스스로를 다잡는 계기가 됐어요당연히 아직은 서툴 수밖에 없지만, 막상 해보니까 카메라 앞에서 연기하는 것도 점점 편해질 것 같아요.”


Today`s HOT
체감 50도, 필리핀 덮친 폭염 페루 버스 계곡 아래로 추락 토네이도로 쑥대밭된 오클라호마 마을 시위대 향해 페퍼 스프레이 뿌리는 경관들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