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광주에서 총선 출마···내달 3일 기자회견

김윤나영 기자
이낙연 새로운미래 공동대표(오른쪽)가 29일 국회에서 제8차 영입 인재인 성악가 조우종(가운데)씨와 문재웅 세종대 교수를 소개하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이낙연 새로운미래 공동대표(오른쪽)가 29일 국회에서 제8차 영입 인재인 성악가 조우종(가운데)씨와 문재웅 세종대 교수를 소개하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이낙연 새로운미래 공동대표가 4·10 총선에서 광주에서 출마한다.

새로운미래는 29일 “이 대표가 3월 3일 오전 10시 30분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광주 출마 기자회견을 한다”고 밝혔다. 이 전 대표 출마 지역구는 아직 정하지 않았으나 광주 서을이 거론된다.

이 지역 현역 의원은 양향자 개혁신당 원내대표다. 더불어민주당 광주서을 후보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이재명 대표의 변호사 양부남 당대표 법률특별보좌역과 김경만 의원(비례), 김광진 전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 3인이 경선을 치른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총선 지역구 출마와 관련해 “그림은 오래전부터 그렸는데 마냥 늦출 수 없어 금명간 말씀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그동안 ‘출마한다면 광주를 최우선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대표가 광주에 출마하는 이유는 호남이 새로운미래의 핵심 승부처라고 보기 때문이다. 안철수 당시 대표가 이끌던 국민의당은 2016년 호남의 지지를 바탕으로 38석을 얻는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이 대표는 전날 YTN 인터뷰에서 “2016년 안철수씨의 국민의당이 바람을 일으킬 때는 3월 중순까지 지지율이 8%였다가 막판 2~3주 사이에 폭풍처럼 바람이 불었다”며 “그때는 호남에서 바람이 일어나서 수도권으로 북상했다면 이번에는 수도권에서 먼저 양당 심판론이 불이 붙어서 그 여론이 광주로 남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호남은 이 대표의 정치적 기반이기도 하다. 이 대표는 2000년 16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 전신인 새천년민주당 후보로 전남 함평·영광에 출마한 것을 시작으로 내리 5선 국회의원을 지냈다. 전남도지사, 문재인 정부 초대 국무총리, 민주당 대표를 지냈다. 이 대표는 광주 출마 검토 배경에 대해 “제 고향이고 호남의 중심”이라고 설명해왔다.

새로운미래는 이날 문재웅 세종대 정보보호학과 교수와 조우정 성악가를 인재로 영입했다. 지난 27일에는 조종묵 초대 소방청장과 김성용 방재문화진흥원장 등 소방·재난방재 분야 전문가를, 전날에는 직업재활 박사 이범식 영남이공대 교수와 이종호 사회복지사 등을 인재로 영입했다.

이 대표는 거대 양당 심판론을 강조하며 새로운미래 지지를 호소했다. 이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여야는 서로를 심판한다고 떠들지만 뒤에서는 똑같은 꼼수로 서로의 정략을 도와주고 있다”며 “야당은 불체포특권으로 방탄하고, 대통령은 거부권으로 방탄하는 방탄 사돈지간”이라고 거대 양당을 비판했다.

이 대표는 “새로운미래는 거대 정당들이 비례대표까지 싹쓸이하려고 국민을 속이면서까지 위성정당을 만드는 부도덕한 행태를 규탄한다”며 “여야의 그런 반국민적 오만과 횡포에 맞서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김종민 새로운미래 공동대표도 총선 출마를 준비하고 있다. 김 대표는 이날 MBC 라디오에서 “최종적으로 지역구는 용산하고 세종갑을 검토하고 있다”며 “최종적으로는 이번 주말 안으로 결정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을 탈당한 김 공동대표는 충남 논산계룡금산의 재선 의원이다.


Today`s HOT
올림픽 앞둔 프랑스 노동절 시위 케냐 유명 사파리 관광지 폭우로 침수 경찰과 충돌한 이스탄불 노동절 집회 시위대 마드리드에서 열린 국제 노동자의 날 집회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인도 카사라, 마른땅 위 우물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체감 50도, 필리핀 덮친 폭염
시위대 향해 페퍼 스프레이 뿌리는 경관들 토네이도로 쑥대밭된 오클라호마 마을 페루 버스 계곡 아래로 추락 불타는 해리포터 성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