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적 요구에 발맞추는 IOC…사회적 이슈에 견해 표시 허용

김경호 선임기자

선수들, 인터뷰·SNS 활용 가능

시대적 요구에 발맞추는 IOC…사회적 이슈에 견해 표시 허용

‘어떤 종류의 시위나 정치적, 종교적, 인종적 선전도 올림픽 현장, 경기장, 기타 지역에서 허용되지 않는다.’

지난 수십년 동안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강조해온 올림픽 헌장 50조의 내용이다. 올림픽을 정치·사회적 이슈로부터 철저히 분리한다는 명목하에 선수들의 표현의 자유를 엄격히 제한하던 이 원칙은 불변의 진리 같았다. 1968년 멕시코 올림픽 시상대에서 인종차별 항의 표시로 검은 장갑을 낀 주먹을 들어올린 미국 흑인 육상선수 토미 스미스(사진)와 존 카를로스가 올림픽에서 퇴출된 것은 IOC의 보수성을 상징하는 일화다.

하지만 세상에 영원히 변치 않는 것은 없다. IOC도 세월의 흐름, 시대적 요구 앞에 고집을 꺾고 무릎을 꿇었다.

IOC는 지난 3일 2020 도쿄 올림픽에서 선수들이 사회적 이슈에 대한 개인적 관점이나 견해를 표시할 수 있도록 하는 새 규정을 발표했다. “올림픽 기간 동안 선수들은 그들의 관점을 표현할 기회를 갖는다”는 원칙 아래 ‘허용되는 범위’와 ‘여전히 해서는 안 되는 행위’를 구분해 명시했다.

우선 선수들은 믹스트존, 기자회견장, 인터뷰 등에서 공개적으로 자신들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다. 경기 전 선수 개인이나 팀을 소개할 때에도 의사 표시가 가능하다. 올드 미디어뿐 아니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서도 자유롭게 개인의 의견을 표출할 수 있다.

하지만 경기시작 전에 해야 하며, 시상대 위에서나 승리 세리머니를 펼칠 때 등은 허용되지 않는다. 의견 표현도 때와 장소를 가려야 하고, 올림픽 운동의 기본 원칙을 침해해서는 안 된다. 사람이나 국가, 조직 및 그 존엄성에 대해서는 직간접적으로 표적을 삼지 않아야 한다. 예를 들어 다른 선수나 팀의 국가가 울려퍼지고 있거나, 경기 전 집중하고 있는 때에 깃발을 펼치거나 소리를 질러 방해하는 행위는 허용되지 않는다. 각국 올림픽위원회(NOC)와 국제경기단체(IF)의 규정을 벗어나서도 안 된다.

IOC의 이런 변화는 지난해 미국에서 흑인 조지 플로이드가 경찰에 의해 희생된 이후 몰아친 ‘Black Lives Matter(흑인의 생명은 소중하다)’ 운동에 직접 영향을 받았다.

유럽 축구와 미국 메이저 스포츠 등에서 경기 전 무릎을 꿇으며 인종차별에 반대하는 움직임이 퍼지자 올림픽에서도 선수들의 의사 표현을 허용해야 한다는 요구가 일었다.

유승민 IOC 선수위원은 “IOC 선수위원회가 적극적으로 나섰고, 국제연맹과 선수들의 의견을 수십차례 모아 이 조항을 완성했다”고 밝혔다.

한국 대표선수단도 변화에 대비해야 한다. 한국은 2012년 런던 올림픽 축구 3·4위전 승리 후 박종호가 돌발적으로 펼친 ‘독도 세리머니’에 한바탕 홍역을 치른 적이 있다. 특히 이번 올림픽은 여러 가지 민감한 문제가 얽혀 있는 일본에서 치르는 만큼 확장된 의사 표현의 자유를 누리되, 그 범위를 넘어서지 않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Today`s HOT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